이 블로그를 쓰게된건 몇년전 갔다왔던 워홀의 추억을 기록하기 위해서가 가장 큰 이유입니다🙃
직장을 다니다 그만두고 조금 모은돈 털어 꿈이였던 유럽살이를 하러 네덜란드로 1년간 워홀을 갔다오게 되었습니다. 한살이라도 어릴때 갔다왔던 걸 정말 후회하지 않고 좋은 추억으로 남아있습니다.
유럽을 처음 가면 그 나라의 큰 도시를 가는 것만해도 시간이 부족하죠, 저도 긴 시간을 유럽에서 보내면서 소도시의 매력을 알게되었는데요. 앞으로도 네덜란드의 여러 도시들을 소개해 드릴 수 있게 될거 같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도시는 워홀을 하는 동안 제가 터를 잡았던 이제는 저의 유럽의 고향인 스키담입니다.

스키담(Schiedam), 네덜란드의 숨은 보석

스키담(Schiedam)은 네덜란드 남부, 로테르담에서 불과 10~15분 거리에 있는 작은 도시입니다. 아마 네덜란드를 여행하는 많은 분들이 암스테르담, 로테르담, 덴하그 같은 큰 도시를 먼저 떠올리겠지만, 스키담은 그보다 훨씬 조용하고 아늑한 매력을 가진 곳이에요.
무엇보다 스키담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전통 풍차가 있는 도시로 유명합니다! 네덜란드 하면 풍차가 떠오르지만, 사실 관광객들이 많이 가는 잔세스칸스(Zaanse Schans) 같은 곳보다 스키담의 풍차들이 훨씬 크고 웅장해요. 여기에 운하를 따라 늘어선 아기자기한 집들과 현지인들만 아는 감성적인 카페들까지—이곳은 정말 여유롭게 네덜란드를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스키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전통 풍차의 도시


스키담에는 ‘몰렌(Molen)’이라고 불리는 전통 풍차들이 여섯 개나 남아 있어요. 그런데 이 풍차들이 그냥 평범한 풍차가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높은 전통 풍차들이에요!
18세기부터 이곳에서 풍차를 활용해 진(Gin) 증류를 했는데, 그 덕분에 한때 스키담은 ‘진의 수도’라고 불리기도 했어요.
📍 추천 포인트
- De Nolet 풍차: 현재까지 운영되는 스키담의 대표 풍차.
- Molen De Walvisch 풍차 박물관: 실제로 풍차 내부를 둘러보고, 네덜란드 풍차의 역사도 배울 수 있어요.
- 운하 따라 풍차 감상하기: 풍차가 강변을 따라 늘어서 있어서, 산책하면서 감상하기 좋아요.
🍸‘진의 수도’ 스키담에서 즐기는 로컬 진(Gin) 한 잔
네덜란드에는 ‘Genever(예네버)’라는 전통적인 진(Gin)이 있는데요, 이게 바로 현대적인 ‘진(Gin)’의 원조라고 해요. 스키담은 예전부터 진을 만드는 도시였고, 지금도 몇몇 전통적인 증류소들이 운영 중이에요.

Nationaal Jenevermuseum (네덜란드 진 박물관)


📍 추천 장소
- Nationaal Jenevermuseum (네덜란드 진 박물관): 직접 다양한 진을 시음해볼 수도 있고, 전통적인 제조 방식도 배울 수 있어요.
- Loopuyt & Co Distillers: 현지에서 소규모로 운영하는 증류소로, 감각적인 바도 함께 운영하고 있어요.
저도 여기서 처음 네덜란드식 진을 마셔봤는데, 일반적인 진보다는 허브 향이 진하고 깊은 맛이 느껴졌어요. 진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꼭 한 번 들러볼 만한 곳이에요!
🚤네덜란드 운하의 진짜 매력, 스키담에서 느끼기
암스테르담 하면 운하가 유명하지만, 사실 너무 관광객이 많아서 한적한 운하의 매력을 느끼긴 어려워요. 반면, 스키담의 운하는 정말 현지인들만 아는 조용하고 그림 같은 뷰를 가지고 있어요.


📍 추천 코스
- 운하 보트 투어: 작은 보트를 타고 운하를 따라 스키담의 풍차와 건물들을 감상할 수 있어요.
- 운하 옆 로컬 카페 탐방: 운하를 따라 예쁜 카페들이 많아서 커피 한 잔 하면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기 딱 좋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스키담에서 운하 따라 산책하는 걸 가장 좋아했어요. 작은 다리를 건너며 바라보는 풍경이 너무 평화로워서, 이곳에서 사는 동안 정말 행복한 시간을 보냈던 기억이 나요.
🍽️☕스키담에서 꼭 들러야 할 로컬 맛집 & 카페
이 조용한 소도시에도 숨은 맛집들이 많아요!
🍽️ Café Sjiek : 카페와 바를 같이 운영하고 있어서 와인 한잔 하기 좋은 곳입니다. 운하 옆에 자리 잡고 있어서, 야외 테이블에 앉으면 정말 아름다운 뷰를 감상할 수 있어요.


🍰 Latte Heart Coffee & Cakes: 동네 케이크 맛집 브런치도 맛있어요! 케익이 매일 조금씩 바뀌는데요! 여기서 먹었던 당근케이크는 인생 케이크 였어요👍


🍻 Lucas Drinkwinkel : 동네 바인데 분위기가 정말 예쁘고 야외 테이블도 많아서 분위기 있게 맥주 한잔하기 정말 좋습니다. 여기만의 시그니쳐 맥주도 있고 크리스마스 시즌에만 파는 맥주도 있는데 정말 다 맛있어요!
https://maps.app.goo.gl/QLhBg21QPfM5q7y49?g_st=com.google.maps.preview.copy


스키담, 네덜란드 소도시 여행에 딱 좋은 곳!

스키담은 로테르담에서 가까우면서도 한적하고, 진짜 네덜란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소도시예요.
유명 관광지는 아니지만, 그래서 더 여유롭고 운치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죠.
큰 도시에서 벗어나 네덜란드의 숨겨진 보석 같은 곳을 찾고 있다면,
꼭 한 번 스키담을 방문해 보세요! 😊✨
'유럽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적인 건축과 항구 도시의 매력이 공존하는 곳, 로테르담(Rotterdam)🌆✨ (4) | 2025.03.26 |
---|---|
🚢 암스테르담에서 배에서 자보기?! 색다른 숙소 경험 & 꿀팁 🏨 (3) | 2025.03.25 |
네덜란드 튜립축제의 성지, 쾰켄호프 🌷 (1) | 2025.03.21 |